문예창작을 공부하고 지금은 어린이 책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 동화 『난 하나도 괜찮지 않아』, 그림책 『엄마 아빠의 작은 비밀』, 『학교 가기 싫은 선생님』, 『할머니와 걷는 길』이 있습니다.
"어둠이 있던 자리에 다시 환한 아침 볕이 내려앉을 수 있는 이유는 각자의 자리에서 애써 주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누군가의 길고 긴 어둠 끝에 환한 아침을 맞이할 수 있는 글을 쓰고 싶습니다."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하고 호주 바닷가 시골 마을, 멀럼빔비에서 아내와 함께 두 아이를 키우며 살고 있습니다. 애니메이터와 일러스트레이터, 그림책 화가로 활동하며 모바일 게임, ‘쿠키런’의 캐릭터를 디자인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린 책으로 『엄마 아빠의 작은 비밀』, 『그렇게 치킨이 된다』 등이 있으며, 2021년 볼로냐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되었습니다.
엄마, 아빠가 하나둘 털어놓은 비밀들은 비실비실 웃음이 나올 정도로 유쾌합니다. ‘우리 엄마, 아빠에게도 이런 숨기고 싶은 면이 있었다니!’ 통쾌한 마음까지 들지요. 하지만 수많은 비밀 중 마냥 유쾌하지만은 않은 비밀도 있었습니다. 엄마, 아빠도 지치고 힘든 날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날에는 누가 보거나 말거나 으앙 아이처럼 울고 싶고, 온종일 엄마 품에 안겨 있고 싶다는 이야기였지요. 이러한 사실들을 알고 나면 엄마, 아빠를 더 이해하고 사랑하고 싶은 마음이 가득해집니다. 그런데 주저앉을 것만 같던 엄마, 아빠를 일으키고 힘과 용기를 주는 단 한 가지의 무언가가 있다고 합니다. 그 무언가 때문에 엄마, 아빠는 기꺼이 내일도 마음껏 무서워하고, 행복해하고, 쓸쓸해할 수 있다고 고백하지요. 엄마, 아빠에게 그 어떤 영양제보다도 더 효과적인 ‘슈퍼 파워’는 무엇일까요?
세상의 모든 엄마, 아빠는 아이에게만큼은 완벽하고 멋진 엄마, 아빠가 되고 싶을 테지요. 늘 침착하고 무슨 일이든 어려움 없이 뚝딱 해내고, 아이들에게 지친 모습은 절대 보여 주고 싶지 않을 거예요. 하지만 가끔 사소한 일로 아이에게 버럭 화를 내기도 하고, 너무 힘들어 억지웃음도 나오지 않는 날이 있습니다. 그럴 땐 ‘나는 좋은 부모가 아닐지도 몰라.’ 자책하기도 하고요. 노란상상의 신간 「엄마 아빠의 작은 비밀」은 그렇기에 더 아름다운 엄마, 아빠를 응원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꼭 아이에게 완벽할 필요는 없다고, 어깨 위에 잔뜩 올려 둔 무거운 짐들은 가끔은 내려놓는 것도 좋다고 이야기하지요.
「학교 가기 싫은 선생님」의 박보람 작가와 한승무 작가가 다시 만났습니다. 일상의 평범한 이야기를 비틀어 새로운 시각으로 유쾌하게 풀어내는 박보람 작가는 선생님에 이어 이번에는 기존의 엄마, 아빠가 가지고 있던 고정 관념을 벗겨냈습니다. 그런 이미지들을 탈피하자 엄마, 아빠가 더욱 친숙하고 재미있게 느껴집니다. 새로운 요소를 조합하고 사연을 지어내길 좋아하는 한승무 작가는 어쩌면 익숙한 엄마, 아빠의 이야기를 환상적으로 풀어내 즐거움을 한껏 더해 주었습니다. 두 아이를 키우고 있다 보니 이 이야기에 더욱 깊게 녹아들 수 있었다고 전했지요. 엄마를 생각하며 글을 쓴 박보람 작가와 아이들을 생각하며 그림을 그린 한승무 작가는 이 책을 통해 세상 모든 부모와 아이들에게 따듯한 위로와 응원을 전합니다.
아빠가 되고 나니 어렵고 겁이 나는 일들이 더 많아졌습니다. 왜 그럴까요? 『엄마 아빠의 작은 비밀』을 그리며 책 속에 등장하는 엄마, 아빠의 모습이 저와 너무 닮았다고 느꼈습니다. 엄마 아빠가 속상해하는 장면을 그릴 때는 저도 많이 속상했고, 행복해하는 장면을 그릴 때는 저도 정말 행복했습니다. 아이들과 엎치락뒤치락 서로 응원하며 작업했습니다. 이 책을 읽는 모든 엄마 아빠와 아이들이 힘내길 바랍니다.
어린 시절, 우리 엄마는 무엇이든 다 해내는 대단한 어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무서운 것도 없고 지치지도 않는다고 생각했지요. 그래서 저도 얼른 어른이 되고 싶었어요. 하지만 막상 어른이 되니, 어른이라고 해서 무섭지 않고, 지치지 않는 건 아니더군요. 『엄마 아빠의 작은 비밀』은 저를 키우며 고군분투했던 엄마를 생각하며 쓴 책입니다. 완벽하지 않은, 그래서 더 멋진 엄마 아빠들을 응원합니다.
1. 볼로냐 라가치 일러스트레이터 수상작
2. 세종도서(구.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도서) 선정
3. 주요 온라인 서점 판매 TOP 100
4. 누리과정 연계 : 의사소통_책과 이야기 즐기기
5. 주요 언론기관 추천 : 경향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