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에서 태어나 다마가와 미술대학교에서 염색 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옷감을 디자인하는 일을 하다가 지금은 책에 그림을 그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사자는 소슬바람 속에서』『마노코 지난해의 나무』『고양이 주피터』 들이 있습니다. 『싫증난 여우 목도리』로 페이머스 동화 그랑프리 특별상을 받았습니다.
일본문학 전문번역가. 1958년 부산에서 태어났다. 경희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을 수료했다. 1987년 쇼와여자대학에서 일본 근대문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고, 이후 오오쓰마여자대학과 도쿄대학에서 일본 근대문학을 연구했다. 현재 대표적인 일본 문학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며 다수의 일본 문학 및 베스트셀러 작품을 번역했다.
옮긴 책으로 『퍼스트 러브』, 『바다로 향하는 물고기들』, 『냉정과 열정 사이 Rosso』,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여름의 재단』, 『반짝반짝 빛나는』, 『낙하하는 저녁』, 『홀리 가든』, 『좌안 1·2』, 『제비꽃 설탕 절임』, 『소란한 보통날』, 『부드러운 양상추』, 『수박향기』, 『하느님의 보트』, 『우는 어른』, 『울지 않는 아이』, 『등 뒤의 기억』, 『즐겁게 살자, 고민하지 말고』, 『저물 듯 저물지 않는』, 『무코다 이발소』, 『목숨을 팝니다』, 『바다의 뚜껑』, 『겐지 이야기』, 『박사가 사랑한 수식』, 『가면 산장 살인 사건』, 『시간이 스며드는 아침』, 『100만 번 산 고양이』, 『우리 누나』, 『창가의 토토』, 『먼 북소리』, 『내 남자』, 『인어가 잠든 집』, 『살인의 문』, 『백야행』, 『기린의 날개』, 『다잉 아이』, 『오 해피 데이』, 『뻐꾸기 알은 누구의 것인가』, 『태엽 감는 새 연대기 1,2,3』, 『서커스 나이트』, 『모래의 여자』, 『키친』, 『몬테로소의 분홍 벽』, 『다시, 만나다』, 『당신의 진짜 인생은』, 『 『아주 긴 변명』, 『바다가 보이는 이발소』, 『분신』, 『환야 1, 2』, 『독소 소설』, 『흑소 소설』 등이 있다.
이 책은 우리 아이들에게 익숙한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를 다른 시각에서 들려주고 있습니다. 토끼에게 늘 느림보라고 놀림을 받는 거북이의 속마음을 어떠했을까요? 토끼는 왜 거북이를 느림보라고 놀린 것일까요? 만날 느림보라고 놀림을 받던 거북이는 그 모든 것이 등딱지 때문이라고 생각했어요. 등딱지 때문에 빨리 뛸 수도 없고, 느림보 소리까지 듣는 것이라고요. 결국 거북이는 등딱지가 정말정말 싫어져서 어느 날 등딱지를 벗어서 발로 휙 차 버렸어요. 그렇게 날아간 등딱지는 여러 동물 친구들을 만나 아기 곰에게는 신비로운 악기가, 새들에게는 예쁜 집이, 생쥐들에게는 멋진 배가 되었습니다.
한편 등딱지를 버린 거북이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거북이는 낮잠을 자다가 웽웽 날아온 모기에게 물려 등이 가려워 도무지 잠을 잘 수가 없었어요. 그제야 거북이는 등딱지가 얼마나 든든히 자신을 지켜 주었는지 깨닫게 되었지요. 이제 거북이는 등딱지를 찾으러 나섭니다. 과연 거북이는 등딱지를 다시 찾을 수 있을까요? 거북이의 등딱지는 누가 가지고 있을까요?
‘등딱지가 없는 나는 뭘까? 등딱지를 벗어 던진 거북이? 등딱지가 없으니까 이제 거북이가 아닌지도 몰라.’ 그렇게 싫기만 했던 등딱지가 자신의 몸을 지켜 주고, 자신을 자신답게 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 것이지요. 다시 등딱지를 찾게 된 거북이는 이제 등딱지를 소중하게 여기며 등딱지 속으로 몸을 밀어 넣습니다. 이 책에서 무엇보다 재미있는 것은 토끼의 모습입니다. 거북이를 느림보라고 놀렸지만 토끼는 거북이의 등딱지가 갖고 싶어서 등딱지를 계속 쫓아다닙니다. 등딱지의 여행을 쫓아다니는 토끼의 모습을 여기저기서 발견하면 절로 웃음이 납니다. 사실 토끼는 등딱지가 부러워서 거북이에게 심술을 부리며 놀렸던 것이지요.
등딱지 없이 지낸 이후 거북이는 등딱지가 조금도 싫지 않습니다. 토끼가 그렇게나 갖고 싶어 하고, 다른 동물 친구들에게 너무나도 멋진 악기와 집과 배가 되었던 등딱지를 어떻게 싫어할 수 있겠어요. 이 책은 아이들에게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사랑하는 법을 알려 주는 책입니다. 거북이가 정말정말 싫어했던 등딱지를 소중하게 받아들인 것처럼, 아이들이 자신만의 등딱지를 생각하면서 자신의 부족한 모습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도와줍니다.
1. 누리과정 연계 : 사회관계_나를 알고 존중하기
2.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추천도서
3. 유치원총연합회 추천도서
4. 행복한 아침독서 추천도서